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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상담자의 자질과 윤리 (feat.상담심리학)

by 해피오픈맨 2022.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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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의 주체로서 상담자가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에 대한 이해는 상담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상담은 기본적으로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 관계를 바탕으로 서로가 주고받는 사회적 영향이라 할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상담의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갖도록 도와야 한다. 내담자들은 기본적으로 상담자의 제안을 따라서 변화를 시도하거나, 상담자를 믿지 못해서 변화를 시도하지 않을 수 있다. 내담자들은 상담자가 높은 수준의 전문성(Expertness : E), 사람을 끄는 친근감(Attractiveness: A), 믿음을 주는 신뢰감(Trustworthiness: T), 즉 EAT를 가지고 있는 존재로 지각할 때 상담효과가 가장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Strong, 1968)

이렇듯 내담자가 상담자의 특성인 전문성, 친근감, 신뢰감을 높게 평가하게 되면 내담자는 상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고 결국 상담의 효과가 높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1) 상담자의 지혜 

조력 전문가인 상담자에게는 지혜가 필요하다. 상담자의 지혜는 예술가나 철학자에게 필요한 지혜와는 분명 다르다.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고 해결을 시도할 수 있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지혜로운 삶이 필요하다. 지혜라는 말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으나, 내담자들은 상담자들에게 대해 다양한 차원의 지혜로움을 원하게 된다. 미국의 상담심리학 교수 및 상담심리학자들이 정의하고 강조하는 상담심리학자의 아홉 가지 영역의 지혜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① 성격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호감을 주는 성격이어야 한다. 경직되지 않는 유연성과 안정성을 보여 줄 수 있는 성격이어야 한다. 높은 호기심과 창의성을 갖추어야 한다. 유머감각이 있어야 하며 상황 파악을 잘할 수 있는 민감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자발성과 인내성이 중요하다.   

 

② 윤리적 책임감

상담 전문성에서 상담자의 윤리적 책임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상담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비밀유지를 지켜야 한다. 상담자는 정직하며 편견이 없는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내담자를 위해 다른 전문가에게 도움을 기꺼이 의뢰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내담자를 기꺼이 도우려는 의지가 있어야 하며 내담자의 도움 요청에 따른 접근이 용이해야 한다. 

 

③ 태도

상담자는 매사에 진지한 태도를 보이고 내담자에게 신뢰감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삶에 대해 편협하지 않는 폭넓은 견해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돌봄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겸손한 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훌륭한 관찰자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 더불어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태도도 필요하다. 

 

④ 경험에 근거한 지식

상담자는 현실 감각을 가져야 하며 언제 상담기법을 사용해야 할지를 알며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를 알아야 한다. 상담자는 경험을 통해 얻은 보편적 지식을 가지며 지식과 경험을 통합할 능력이 필요하다. 내담자의 이해를 위해 상담자가 내담자로서의 경험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풍부한 인생 경험을 갖는 것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내담자보다 나이가 많을 필요가 있다. 상담자의 직관과 통찰력도 중요한 요소이다. 

 

⑤ 인지적 지식과 지적 기술

상담자는 지적 능력과 기술을 갖고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폭넓은 제반 지식이 필요하며 다양한 상담기술이나 기법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폭넓은 독서를 바탕으로 모든 측면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질문을 할 줄 아는 사람이고, 훌륭한 판단력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평가와 진단에 대한 지식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⑥ 훈련

상담자는 전문적 훈련을 받고 전문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필요한 전문적인 훈련의 자격증을 따는 것이 중요하고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갖춘 훌륭한 스승에게 훈련을 받으며 자신이 훌륭한 수퍼바이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⑦ 인간관계 스타일

상담자의 인간 관계는 신용성이 있어야 하며 훌륭한 경청자이자 인간관계의 훌륭한 관찰자이어야 한다. 상담자는 의사소통 기술이 좋아야 하며 특히 내담자를 공감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상담자는 인간관계에서 개방적이며 내담자에게 본보기가 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다양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동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⑧ 인간 차이에 대한 이해

상담자는 사람들이 갖는 가치관의 차이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성과 인종, 문화의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상담자는 다른 관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내담자에게 자신의 가치관을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⑨ 인간성에 대한 이해 

상담자는 인간의 고통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한계와 자신의 한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철학적 지식이 필요하며 철저한 자기 이해가 요구된다. 더불어 상담자는 인간의 독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2) 상담자의 특성

효과적인 상담자의 특성은 오랫동안 가장 인기 있는 연구 주제였다. 상담이론가와 실천가들은 임상적인 관찰을 통해 효과적인 조력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켜 왔다. 일반적으로 밝혀진 효과적인 상담자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Patterson & Welfel, 2000, pp.10-14; Welfel & Patterson, 2005, pp.13-18)

  • 내담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능숙한 대인관계 기술을 가진다. 
  • 내담자에게 진실감, 신뢰감, 자신감을 야기한다. 
  • 내담자를 돌보고 존경한다. 
  • 타인 이해뿐만 아니라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성숙된 삶을 영위한다.
  • 내담자와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처리한다. 
  • 가치 판단을 강요함이 없이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한다. 
  • 내담자의 자기파괴 행동 패턴을 확인할 수 있고 그러한 자기 파괴 행동을 보다 보상적인 행동 패턴으로 변화하도록 조력할 수 있다. 
  • 내담자에게 특별한 가치가 있을 어떤 영역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는다
  • 체계적으로 추리하고 체계에 의해 생각할 수 있다. 
  • 문화에 대한 능숙한 지식을 가진다. 즉 사람들이 생활하는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 자신을 좋아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내담자들 이용하지 않는다
  • 인간행동의 심층적 이해를 발달시킨다
  • 바람직한 인간 모델을 가진다. 이러한 인간은 건강하고 효과적이며 충분히 기능하는 자질과 행동 패턴을 가진다. 

3) 상담자의 윤리

상담전문직은 응용심리학으로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사람에게 적용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조력 욕구를 충족시켜 그가 현재 상태보다 나은 상태로 변화되도록 조력해야 할 책임과 함께 내담자의 이익에 위배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될 의무가 있다. 다른 어떤 전문직보다 상담가들은 학문적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지켜야 할 윤리적 책임이 막중하다고 할 수 있다. 

키츠너(Kitchener, 1984)는 상담의 기본적인 윤리적 원리로 자율성(autonomy), 선행(beneficence), 무해성(nonmaleficence), 공정성(justice or fairness), 충실성(fidelity)을 제한하였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익과 보호를 위해 지켜야 할 윤리적 책임감과 관련된 주요한 내용으로 비밀유지, 전문적 한계, 이중 관계, 성적 관계가 있다. 

 

① 비밀유지

상담자의 윤리 중 상담자의 비밀유지는 매우 중요하다. 신뢰하는 상담관계에서 내담자가 털어 높은 내담자의 사적 문제를 지켜줄 책임이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나 보호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타인에게 상담 내용을 노출해서는 안된다. 상담자가 비밀유지를 파기할 수 있는 예외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경우가 있다. 

  • 첫째, 내담자가 자신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둘째, 내담자가 타인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셋째, 아동학대와 관련된 경우로 신체적, 심리적, 성적으로 아동을 학대하는 경우 

② 전문적 한계

상담자는 자신의 능력과 훈련을 통한 자격을 바탕으로 실천적 활동을 하는 전문가이다. 이에 상담자는 전문적 책임감과 기술을 가지고 내담자를 조력하는 것이 요구된다. 자신의 능력과 전문가로서 자격 이상의 부적절한 조력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 상담자는 자신의 전문적 한계를 인식하고 내담자에게 적절한 조력을 할 수 없는 경우에 기꺼이 다른 상담자에게 내담자를 의뢰해야 한다. 

 

③ 이중 관계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중 관계를 피해야 하는 것이 상담자의 윤리이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친인척, 친구, 직장상사 등인 경우에 이러한 관계가 상담의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면 다른 상담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또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상담 회기 이외에 내담자와 사적 관계를 갖지 않아야 한다. 더불어 내담자와 상담료 이외의 어떠한 경제적 거래관계도 해서는 안 된다. 

 

④ 성적 관계

상담자는 상담관계 중에 있는 내담자와 어떤 종류의 성적 관계도 가져서는 안 된다.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윤리강령에 따르면 상담심리사는 이전에 성적 관계를 가진 사람을 내담자로 받지 말 것과 상담 관계가 종결된 이후 최소 2년 내에는 내담자와 성적 관계를 맺지 말 것을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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