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이별 후유증 (feat. 실연 후 감정과 행동)

by 해피오픈맨 2022. 10. 24.
반응형
이별 후유증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최소 11주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몬머스 대학 연구진이 성인 남녀 155명 관찰·분석 결과, 실연을 당한 연인 10명 중 7명이 이별 후 11주가량이 지나서 후유증을 벗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별 후유증

이별 후유증

 

이별과 마주한 사람들은 전에는 겪어보지 못했던 이별 후유증을 경험한다. 즉 이별 후에 다양한 감정과 행동을 경험하게 된다. 실연을 당한 사람들은 대개 비슷한 감정을 느끼고 유사한 행동을 하게 된다. 

 

일본의 사회심리학자인 가토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별 후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과 자주 하는 행동에 대해 조사했다. 물론 인간의 마음은 나이에 따라 표현하는 방식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은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 

 

<실연 후 느끼는 감정과 자주 하는 행동들>

실연 후 느끼는 감정과 자주 하는 행동들

 

이별 후 행동

이별 후유증으로 실연을 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역시 떠나간 사람을 잊지 못하는 것이다. '시도 때도 없이 생각난다(46.6%)', '상대를 좀처럼 잊을 수가 없다(37.3%), '떠난 사람을 더 이상 생각하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한다(25.8%)' 등이 이에 해당되는 행동들이다. 그동안 함께 했던 사람에 대한 생각은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아무 때나 불쑥 떠오르게 된다. 

 

그래서 실연을 당한 사람들은 상대를 잊으려고 다른 일에 몰두하거나(23.4%), 상대와 만나는 것을 의도적으로 피하기도 해 보지만(29.8%), 헤어진 후에도 떠나간 사람에 대한 사랑이 더 강해지기도 하고(28.2%), 엉뚱한 사람을 떠난 사람이라고 착각하기도(18.7%) 한다. 결국 잊는 것을 포기하고 떠난 사람이 보내주었던 편지나 사진을 보며 옛 추억에 잠기는가 하면(15.5%), 그 사람을 알고 있는 다른 사람과 그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21.4%) 한다. 

 

 그러나 헤어진 사람이 만가고 있을 때보다 더 멋있게 느껴지기도(15.5%) 하면서 예전의 좋았던 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생겨 재회하고 싶은 마음도 생기기도 한다(19.8%). 하지만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결국 목소리라도 한번 들어보려고 전화를 걸어보고(8.7%), 상대의 집 주변도 서성거려보고(6.3%), 자주 데이트했던 장소도 찾아가보지만(7.9%) 이러한 행동은 실연의 고통만 깊게 할 뿐 실연을 극복하는 데는 아무런 도움이 안 되는 것이다. 

 

이별 후 감정

이별 후유증으로 실연을 한 후 감정은 슬프거나(41.3%), 괴롭다(27.4%)는 반응이 많아진다. 일단 헤어지고 나면 당분간은 관계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슴이 찢어지도록 아프고(26.2%), 억울한 마음도 들고(25.4%) 비참해 진다. 그러다 보니 울고불고 추태를 부리기도 하고(10.7%), 술을 자주 마시면서(7.5%) 실연의 고통을 잊어보려고도 한다. 

 

실연 후 한동안 무기력에 빠지기도 하고 모든 의욕이 사라져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는 사람(19.4%)도 있고, 식욕이 없어지고 잠도 오지 않는 경우(12.4%)도 많다. 억지로 잠을 청해 보지만 꿈속에서도 떠난 사람이 나타나(14.3%) 더 괴로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실연 후 초기에는 헤어졌다는 사실 자체가 믿어지지 않고(9.5%), 전화벨이 울리면 혹시 그 사람이 아닐까 하는 마음이 들 정도(22.2%)로 미련을 놓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결국 헤어진 것이 내 탓인 것 같아 깊이 반성도 하고(27.8%), 상대방에게 속죄하고 싶은 마음(18.6%)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마음과는 달리 떠나간 사람은 돌아오지 않는다. 이 사실을 확실하게 인식하게 되면 상대가 원망스럽고 분노를 느끼게 되고(6.7%), 그 결과 이별 초기에 그토록 멋있어 보인던 그 사람에게 환멸감을 느끼는 단계(17.9%)로 접어들게 된다. 

 

실연한 사람들은 위 표와 같이 행동과 감정들을 다 경험할지도 모른다. 슬픔과 아쉬움, 분노가 뒤섞인 감정에 사로잡히고 한동안은 슬픔과 분노로 잠을 못 이루게 될 수도 있다. 

 

이별 후유증, 실연 후 느끼는 감정은 매우 복잡하고 복합적이다. 그만큼 온갖 생각들로 어려운 시간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혼자만 힘들어하지 말고 오히려 실연 후에 찾아온 감정들에 충실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