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자기사랑10분수업 (자기이해, 내면아이, 무의식)

by 해피오픈맨 2023. 2. 25.
반응형
「자기사랑 10분 수업」 은 마음공부에 1억 투자한 심리상담사가 쓴 전자책으로 자기사랑을 통해 역경 속에서 치유와 성장을 경험한 이야기이다. 알콜 중독자인 아버지로 인해 가난과 불안했던 어린 시절을 보낸 저자는 나약한 자신에 대한 이해가 간절했다. 심리학을 전공하면서 자기사랑, 자기이해, 내면아이의 돌봄, 무의식을 다루는 방법 등이 자신의 성장과 발전에 매우 필요한 것임을 소개하고 있다. 고난과 고통이 오히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는 희망을 담은 이 책은 제1장 자기이해, 제2장 치유, 제3장 변화와 성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세이 형식으로 심리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기사랑 10분 수업」 책의 내용을 요약해 보았다.   

 

마음공부에 1억 투자한 심리상담사의 자기사랑 10분 수업

 

 

제1장. 자기 이해 

 

치유와 성장을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 무얼 잘하는지 스스로 알고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바라봐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이해해야 치유와 성장이 이뤄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내 인생의 진정한 주인이 되기 위해서 나 자신의 심리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심리기저를 알아야 내 생각과 행동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매번 무엇을 결심해도 작심삼일로 끝나는 자신을 바라보며 자책할 때가 많습니다. 이는 인간의 정신 구조와 심리가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해 이해하지 못함으로 내 마음을 제대로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확언해도, 원하는 것을 상상하고 아무리 좋은 글과 영상을 봐도 잠시 기분은 좋아지지만 유지되지 않는 이유는 자기 이해가 없이 그저 막연하게 외부로 시선을 돌리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정신구조는 90퍼센트의 무의식과 10퍼센트의 의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로 90퍼센트의 무의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알아야 우리 자신의 인생에 주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의식의 언어가 논리라면 무의식의 언어는 상상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논리로 결심해도 작심삼일로 변화가 어려운 것은 무의식의 작용 때문입니다. 무의식이 변화를 거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의식은 우리 안에 있는 마음의 상처도 치유하지 못하게 보호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고통과 상처를 기억해야 더 이상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오류의 기억이 치유되면 오히려 내가 위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의 무의식의 변화가 어려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신구조의 의식과 무의식을 알고 나의 무의식의 치유를 위해 문제의 뿌리를 인식하고 나면, 세상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뿌리를 찾아 치유 속에서 변화된 삶 속에서 나답게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왜 그동안 변화에 어려움이 있었는지 무의식을 알면 좀 더 나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이나 기술, 운전을 배울 때와 마찬가지로 우리 마음의 영역도 훈련을 통해서 건강해지고 더 나아가 내 삶의 주인으로 행복한 자유를 얻게 됩니다. 

 

 

제2장. 치유  

 

어린 시절 외로웠던 사람은 늘 쉽게 외로움을 느낍니다. 이런 사람들은 아무리 외롭지 않으려고 많은 애를 씁니다. 성취하며 일중독에 빠지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을 챙기면서 외로움을 느끼지 않으려고 분주하게 삽니다.

 

객관적으로 볼 때 외로운 처지가 아닌 사람이 매사에 외로움을 호소하는 이유는 감정 채널이 고정된 결과입니다. 우리의 감정은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을 액면 그대로 반영하지 않습니다. 마치 1번부터 90번 대까지 수많은 방송 채널이 있지만 채널을 한 곳에만 고정해 게임 방송만으로 편성된 것처럼 감정 채널이 한 곳에 고정되면 계속 같은 감정에 사로잡히는 것과 같습니다. 

 

외로워서 결혼한 사람일수록 혼자일 때의 허전함과는 차원이 다른 외로움이 자신을 기다리게 됩니다. 가까이에 있는 사람에게 외로움을 느끼거나 상처받을 때가 많습니다. 나에게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가에 따라 받은 상처의 강도가 세집니다. 

 

정신분석학자이자 사회심리학자 프롬은 '상담이란 자기를 알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상담 과정을 통해 자신을 앎으로써 불행의 반복으로부터 벗어나는 실마리를 얻게 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알게 된다는 말은 곧 자기의 상처를 마음과 감정으로 직면하고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자신의 상처를 알게 되는 사람은 상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내면 아이

 

상처받은 내면 아이는 감정이나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거나 외부의 눈치를 보며 순응적인 태도를 취한다. 또한 외부의 보살핌이 부족하다고 느끼며 결핍감에 사로잡히기도 합나다. 어린시절의 언어폭력의 피해자들은 자기 가치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 됩니다. 

 

부모 등 주변사람들을 통해 받은 언어폭력은 '너는 부족해', '너는 온전치 않아' 라는 부정적 메세지를 무의식으로 전달하면서 자녀를 스스로 무가치한 존재로, 부족하고 자격이 없는 존재로 인식하게 만듭니다. 

 

내면 아이를 치유하기 위한 방법은 자기 자신을 설창하는 것입니다. 즉,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이 지닌 상처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 상처를 표현하며 그 내면 아이를 돌보는 것입니다. 

 

자기 사랑

 

자기 사랑은 나에 대한 존중과 인정입니다. 슬픔도, 부족함도, 단점도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조차 사랑하고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자기 사랑은 나의 감정을 알고 내 감정을 인정하면서부터 시작합니다. 감정 속에서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나의 감정과 생각, 행동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내가 원하는 것을 생각하고 집중하는 것이 멋진 삶으로 변화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사랑을 구하는 행위는 엄청난 시간 낭비입니다. 사랑은 항상 자기 자신에게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행복이 다른 누군가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라면 그들이 갑자기 당신에 대한 지지와 지원을 끊어버리면 비참해 질 것입니다.  

 

 

제3장. 변화와 성장  

 

자기이해와 치유를 경험한 당신은 변화와 성장을 이뤄야 합니다. 변화와 성장은 주인은 바로 당신입니다. 저자는 아래 변화의 성장을 위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내가 내 인생으로 주인으로 살아가는 주인공의 선택과 허용하라. 
  2. 어깨를 빼고 소박한 삶 속에서 흔하게 있는 것이지만 아름답고 감사할 수 있는 삶, 소박하고 작은 존재를 긍정적인 가치를 보는 것, 우리 자신을 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3. 새로운 방식을 위험하지 않고 안전하다고 뇌가 검증할 만한 충분한 시간과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4. 우리의 변화와 새로운 시도에 어려움은 두려움입니다. 성숙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편안한 지대 밖으로 나와 불편하지만 성장을 선택해야 한다. 
  5. 두려움 속에 환경 탓하며 타인의 생각과 행동까지 판단하며 나의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우리가 집중할 것들인 긍정적인 것, 자신이 성취한 것, 목표한 것, 행복한 것들에 집중해야 한다. 
  6. 간절함을 가지고 끊임없이 생생하게 생각하라.
  7. 내가 원하는 것을 상상 안에서 시각화하라. 

 

반응형

댓글